서 론
연구 방법
2.1 시편 제작
2.2 가속열화실험
2.3 평가
연구 결과
3.1 육안 관찰
3.2 분광 색차 측정
3.3 반사 투과 흡수율 측정
고 찰
결 론
실험에 사용된 우피교 및 린시드유는 두 종류의 LED 광원(White LED, Blue LED) 중에서 Blue LED 가속열화 실험 조건에서 더 큰 변색의 경향을 보였다.
아교 사용 시편은 ΔL*의 상승 및 Δb* 값의 하락으로 인한 색차가 발생하였으며, 이는 아교 도막이 LED의 단파 장 영역대의 에너지를 흡수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황변 즉, 변색에 따른 열화로 해석할 수 있다.
Sample(C) Group 린시드유 시편의 경우 두 종류 LED 열화조건의 ΔE값보다 대조군에서의 ΔE값이 더 크게 나타났다. 즉, 대조군에서의 황변으로 인해 Δb*값이 대폭 증가된 반면, Blue LED 열화 조건에서는 Δb*는 크게 하락 (Yellow-), Δa*는 소폭 상승(Red+)되어 린시드유의 황변현 상 과정과 조명 열화로 인한 탈색이 함께 작용한 것으로 보 인다. 또한 반사 투과 측정결과에서 단파장대의 반사율이 급속도로 떨어지는 것을 보아 에너지가 높은 Blue 영역에 서 주로 변색이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된다.
Sample(D) Group 리퀸 시편의 경우 두 종류의 LED 열화 조건에서 모두 ΔL* 상승 및 Δb* 하락, Δa* 상승 유형 에 따른 색차를 보였으나, Blue LED 조건에서 편차가 크 게 나타났다. 또한 Sample(C) Group과 Sample(D) Group 두 종류의 시료 모두 Blue LED 열화조건에서 가장 큰 색 차를 보였으나, 색차값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다른 것으로 확인되었다.
White LED보다 Blue LED에서 재질 변색 정도가 크 게 나타난 것은 유물의 열화에 영향을 주는 광원의 영향은 전광선속(lm)보다 전복사속(mW)에 의해 주요하게 작용함 을 의미하며, 조명의 색온도에 따른 전시유물의 재질별 변 색 가능성을 시사한다.